본문바로가기 글자 크게 글자 원래대로 글자 작게
  • 홈으로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
 
우리학교일정 일정 더보기
이전달 일정    2020.02    다음달 일정
일정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안화우체국 운영 계획
작성자
전정란
등록일
Apr 25, 2016
조회수
690
URL복사
첨부파일
Link

   안화 우체국 운영 계획

     

 1. 운영 목적  

가. 편지 쓰기는 글씨쓰기나 글쓰기의 기본이 되며, 자신의 고민거리를 친구들과 서로 나     눌 수 있는 내밀성 있는 활동이다. 친구와 부모님, 선생님께 하고 싶은 이야기를 글로 표현하여 자연스런 의사소통을 돕도록 한다.

나. 독서 우편을 통한 독서력, 문장력 향상 및 편지 쓰기 습관, 글 쓰는 습관 등을 형성한다.

다. 우체국 경험을 통해 봉사정신을 기르고 우정과 사랑을 전하는 학교 분위기를 조성한다.

라. 자기반성과 성찰을 통하여 인성 교육의 일환으로 바른 심성 가꾸기에 힘쓴다.

마. 편지 전하기 활동을 통해 사랑과 신뢰감을 형성함은 물론 곱고 바른 심성을 개발해 나가는 데 힘쓴다.

바. 학급 내에서 교우 관계에서 일어나는 갈등을 사랑의 편지쓰기를 통하여 소통과 나눔의    장소를 마련해 줌으로써 학교 폭력을 적극적으로 예방한다.

사. 편지를 나누는 활동을 통해 사춘기를 맞은 학생들이 서로 고민 상담을 하며 우정을 심어주는 기회를 심어주고자 한다.

    

    

   2. 운영방침

가. 안화 어린이 우체국 운영은 어린이들의 자율적인 활동으로 운영된다.

나. 1~6학년 전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며, 칭찬을 담은 편지를 설치된 우체통에 넣으면 매주 2회 화, 목요일 수거하고 수, 금요일 배달한다.

다. 매 기념일마다 내용에 맞게 편지 쓰기를 실시하고, 각 기념일에는 정해진 학년에서 편지         쓰기를 한다.

라. 마음 열기, 편지 쓰기, 칭찬카드 보내기 등 우편관련 행사로 편지쓰기를 습관화 한다.

마. 3층 도서관, 도서관 옆 두 곳에 배치된 우체통을 이용한다.

바. 보내는 사람 이름, 우편번호, 받는 사람 이름, 받는 사람 우편번호를 기록하여야 한다.

사. 쿠폰제도를 통해 편지쓰기 우수아를 연3회 시상한다. (6월, 10월, 2월)

아. 우표 및 엽서 디자인 공모전의 심사는 전교생이 하도록 한다.

    

    

    

  3. 연간운영계획 

가. 활동 계획 및 추진내용

활동 계획

추진 내용

목   표

시   기

1. 조직

우체국장 1명/ 부국장  1명

총무 1명/ 집배원  3명

신입 우체국원은  5학년에서 선발

3월,4월

2. 업무

우편물 집계, 수거 및 전달

우체국 국원

연중

3. 홍보

편지 쓰기 지도

학급담임

연중

4. 표창

우표 및 엽서 공모전

6학년은 졸업식 공로상

1회

4월

2월

5. 기념일 편지쓰기

기념일에 편지쓰기

8회

각 기념일

6. 우표, 엽서공모

우표 및 엽서 공모전

1회

4월

7. 전시회

공모에 당선된 우표 및 

예쁜 엽서 전시회

1회

4월

8.사이버 편지쓰기

안화초 홈페이지에 편지쓰기

전교생

연중

9. 편지쓰기 우수아

편지쓰기 우수아 표창

연 3회

6월, 10월, 2월

    

나. 기념일 편지쓰기 계획 및 내용

날   짜

기  념  일

내    용

학    년

4월 2일

친구 사랑의 날

친구에게 편지쓰기

전교생

5월 8일

어버이 날

부모님께 감사의 편지쓰기

전학년

5월 15일

스승의 날

선생님께 감사의 편지쓰기

전학년

7월 9일

친구 사랑의  날

친구에게 편지쓰기

전학년

9월 1일

칭찬의 날

친구에게 칭찬 엽서 쓰기

3

10월 21일

경찰의 날

태안지구대 경찰관께 감사의 편지쓰기

6

11월 9일

소방의 날

태안소방서 소방관에게 감사의 편지쓰기

5  

 

다. 교내 우편 번호사용           

우편번호

우편번호

우편번호

우편번호

우편번호

우편번호

1-1

18408-101

2-1

18408-201

3-1

18408-301

4-1

18408-401

5-1

18408-501

6-1

18408-601

1-2

18408-102

2-2

18408-202

3-2

18408-302

4-2

18408-402

5-2

18408-502

6-2

18408-602

1-3

18408-103

2-3

18408-203

3-3

18408-303

4-3

18408-403

5-3

18408-503

6-3

18408-603

1-4

18408-104

2-4

18408-204

3-4

18408-304

4-4

18408-404

5-4

18408-504

6-4

18408-604

1-5

18408-105

2-5

18408-205

3-5

18408-305

4-5

18408-405

5-5

18408-505

6-5

18408-605

1-6

18408-106

2-6

18408-206

3-6

18408-306

4-6

18408-406

5-6

18408-506

6-6

18408-606

1-7

18408-107

2-7

18408-207

    

    

    

    

    

    

    

    

교장실 18408-100

교무실 18408-200

행정실 18408-300

어린이우체국 18408-400

유치원 18408-500

보건실 18408-600

과학실 18408-700

어린이방송국 18408-800

    

라. 우체국 업무 추진 일정

활동시간

활동 내용

근무자

15 : 00∼15 : 10

출근 확인 및 일일 업무 협의

안화 우체국장

15 : 10∼15 : 20

편지수거

집배원

15 : 20∼15 : 40

편지 분류 및 일일 우편량 집계

안화 우체국 국원

15 : 40∼15 : 50

업무 결과 협의

안화 우체국 국원

  

마. 편지 쓰기 지도

    1) 담임교사는 편지 쓰는 방법을 안내하여 바른 글쓰기 습관 형성될 수 있도록 하고,          예의바르고 충실한 편지왕래가 되도록 한다.

    2) 친구와의 편지 교환을 통하여 우애를 돈독히 하고, 친구를 존중하고 사랑하는 덕목         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3) 부모님과 선생님께 감사의 편지 쓰기를 통하여 효도 경애의 마음을 나누도록 한다.

    4) 교사, 학부모가 아동에게 편지를 보내어 사랑의 대화를 나누도록 한다.

    5) 우체통에 쓰레기를 넣지 않도록 각별히 유념하여 지도한다.

 

    

   

    4. 기대효과

가. 편지를 통한 만남으로 교우간의 우정이 깊어지며, 사제간 및 부모님과의 사랑과 신뢰감이 더욱 두터워질 것이다.

나. 서로의 소식, 생각, 마음을 주고받고 친구의 편지를 읽음으로써 자신에 대한 반성의 기회를 갖게 되어 바른 인성이 형성될 것이다.

다. 편지를 보다 자주 쓰게 되어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제대로 전달할 수 있는 연습을 많이 하게 됨으로써 글쓰기 능력이 향상 된다.

라. 학교 전반에 사랑과 우정, 존경과 경애, 화해의 분위기 형성을 통하여 올바른 인성교육과 덕목 교육을 실천

마. 친구와의 사랑, 믿음, 우정을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 갈등 상황을 해소하고 학교 폭력 예방

바. 고운 심성을 가진 사랑과 믿음을 실천하고 갈등상황을 지혜롭게 해결하는 어린이로 육성

    

    

카카오스토리 공유 네이버 공유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목록
새글[0]/전체[1]
번호 제목 등록인 등록일 조회수 첨부
1 안화우체국 운영 계획 전정란 Apr 25, 2016 690  
목록
  •  현재접속자 : 0명
  •  오늘접속자 : 611명
  •  총 : 21,275,820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