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화초등학교 개인정보 처리 방침

    

  안화초등학교('www.anhwa.es.kr', '안화초등학교 홈페이지')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안화초등학교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웹사이트 공지사항(또는 개별공지)을 통하여 공지할 것입니다.

    

  ○ 본 방침은 2016년 11월 7일부터 시행됩니다.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안화초등학교는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가.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관리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회원자격 유지·관리, 제한적 본인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만14세 미만 아동 개인정보 수집 시 법정대리인 동의 여부 확인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나. 민원사무 처리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다. 기타

     학생건강관리, 학사관리 및 학생지도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개인정보 파일 현황   안화초등학교가 개인정보 보호법 제32조에 따라 등록?공개하는 개인정보파일의 처리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개인정보 파일명 : 학생건강기록부관리

     - 개인정보 항목 : 인적사항, 전염병 예방접종, 신체의 발달사항, 신체의 능력, 건강검진현황, 별도검사현황

     - 수집방법 : 서면양식, 시스템 연계를 통한 수집

     - 보유근거 : 학교신체검사규칙제9조, 학생건강기록부등전산처리및관리지침 제14조

     - 보유기간 : 졸업 후 5년

    

   나. 개인정보 파일명 : 발전기금기탁자관리

     - 개인정보 항목 : 성명, 상호, 사업자번호, 주민등록번호, 대표자성명, 주소, 전화번호

     - 수집방법 : 서면양식

     - 보유근거 : 학교발전기금의조성운용및회계관리에관한규칙 제9조

     - 보유기간 : 5년

    

   다. 개인정보 파일명 : 도서대출관리

     - 개인정보 항목 : 성명, 반, 번호, 대출도서목록

     - 수집방법 : 서면양식

     - 보유근거 : 도서관법제38조, 정보주체동의 학교도서관진흥법 제14조

     - 보유기간 : 회원 탈퇴시까지(2년)

    

   라. 개인정보 파일명 : 성적

     - 개인정보 항목 : 학번, 성명, 성적

     - 수집방법 : 서면양식, 시스템 연계를 통한 수집

     - 보유근거 : 초중등교육법 제25조, 학교생활기록의 작성 및 관리에 관한 규칙 제3조

     - 보유기간 : 준영구

    

   마. 개인정보 파일명 : 학교생활기록부

     - 개인정보 항목 : 사진, 인적사항(성명, 성별, 주민등록번호, 주소, 보호자 성명, 보호자 생년월일, 특기사항), 학적사항 등

     - 수집방법 : 서면양식, 시스템 연계를 통한 수집

     - 보유근거 : 초중등교육법 제25조, 학교생활기록의 작성 및 관리에 관한 규칙 제3조

     - 보유기간 : 준영구

    

   바. 개인정보 파일명 : 학적

     - 개인정보 항목 : 인적사항(성명, 성별, 주민등록번호, 주소, 보호자 성명, 보호자 생년월일, 보호자 주소), 학적사항 등

     - 수집방법 : 서면양식, 시스템 연계를 통한 수집

     - 보유근거 : 초중등교육법 제25조, 학교생활기록의 작성 및 관리에 관한 규칙 제3조

     - 보유기간 : 준영구

    

   사. 개인정보 파일명 : 홈페이지회원관리

     - 개인정보 항목 : 회원유형, 성명, ID, 비밀번호, 생년월일, 이메일주소

     - 수집방법 : 홈페이지

     - 보유근거 : 2년주기로 정보주체의 동의

     - 보유기간 : 회원탈퇴시까지(2년)

    

   아. 개인정보 파일명 : 학교운영위원회명부

     - 개인정보 항목 : 성명, 주소, 전화번호

     - 수집방법 : 서면양식

     - 보유근거 : 초중등교육법 제34조,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62조

     - 보유기간 : 전년도 및 당해연도(2년)

    

   자. 개인정보 파일명 : 청소년단체대원관리

     - 개인정보 항목 : 성명, 학번, 연락처

     - 수집방법 : 서면양식

     - 보유근거 : 청소년기본법 제2조, 정보주체동의

     - 보유기간 : 단체탈퇴시까지(2년)

    

   차. 개인정보 파일명 : 학부모서비스신청자명단

     - 개인정보 항목 : 학부모성명, 학부모 생년월일, 이메일, 전화번호, 주소, 자녀성명, 생년월일, 신청자와의 관계, 학번, 승인일자

     - 수집방법 : 온라인

     - 보유근거 : 교육기본법 제23조의3

     - 보유기간 : 회원탈퇴시까지(2년)

    

   카. 개인정보 파일명 : 민원사무처리부

     - 개인정보 항목 :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연락처, 용도

     - 수집방법 : 서면양식

     - 보유근거 : 민원사무처리에관한법률시행령 제8조, 민원사무처리에관한법률시행규칙제13조

     - 보유기간 : 10년

    

   타. 개인정보 파일명 : 영재학생 관리

     - 개인정보 항목 : 성명, 학번, 연락처 등, 수집정보 자체 점검 필요

     - 수집방법 : 서면양식

     - 보유근거 : 영재교육진흥법시행령 제36조

     - 보유기간 : 5년

    

※ 기타 안화초등학교의 개인정보파일 등록사항 공개는 행정안전부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www.privacy.go.kr) → 개인정보민원 → 개인정보열람등 요구 → 개인정보파일 목록검색 메뉴를 활용해주시기 바랍니다.

    

3.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안화초등학교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4. 개인정보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① 안화초등학교는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② 안화초등학교는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 포토스튜디오 효원

    - 개인정보 이용목적 : 졸업앨범 제작

    - 제공하는 개인정보 항목 : 학생사진, 학년, 반, 번호, 성명

    - 보유?이용기간 : 제작 후 납품까지

  

    

5. 개인정보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   안화초등학교는 원칙적으로 해당 개인정보의 처리를 타인에게 위탁하지 않습니다. 다만, 안화초등학교가 개인정보의 처리 업무를 위탁하는 경우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과 수탁자를 고지 또는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6. 정보주체의 권리, 의무 및 그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서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① 정보주체는 안화초등학교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안화초등학교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8호 서식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안화초등학교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안화초등학교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④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7.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안화초등학교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 필수항목 : 비밀번호, 생년월일, 로그인ID, 이름, 이메일, 회원유형

    - 선택항목 : 주소, 전화번호

    

   

    - 필수항목 : 주소, 전화번호, 이름, 주민등록번호, 용도

    

8. 개인정보의 파기에 관한 사항   안화초등학교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별도의 DB에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방법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9.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에 관한 사항   ① 안화초등학교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오숙자

     직책 : 교장

     직급 : 교장

     연락처 :031-225-5655, fax)031-225-8577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로 연결됩니다.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부서명 : 과학정보부

     담당자 : 이영은

     연락처 : 031-225-5655, fax)031-225-8577

    

   ② 정보주체께서는 안화초등학교의 서비스(또는 사업)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안화초등학교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10.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에 관한 사항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11.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에 관한 사항   안화초등학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가.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나. 정기적인 자체 감사 실시

     개인정보 취급 관련 안정성 확보를 위해 정기적(분기 1회)으로 자체 감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라.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마. 개인정보의 암호화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비밀번호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 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바.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안화초등학교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아.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차.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12. 개인정보처리방침의 변경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16.11.07부터 적용됩니다.

    

    

    

안화초등학교 CCTV 관리 운영 규정

    

제 1조 (목적)

‘안화초등학교’내에 설치된 CCTV는 안화초등학교의 안전과 재산상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설치된 것으로서 설치목적 이외의 사용을 규제하고 개인정보를 보호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 2조 (관리체계)

CCTV는 다음의 체계로 관리 운영한다.

    

관리책임자 : 교감

담당자 : CCTV업무 담당 교사

접근권한자 : 당직근무자

    

제 3조 (설치현황)

설치대수 : 총 24대

설치위치 : 중앙현관, 동서현관 천정 및 주차장, 다목적 체육관 외벽천정 등 에 고정

촬영범위 : 주차장 방면 및 각 현관 전체, 어린이 놀이 시설, 다목적 체육관 내외

    

제 4조 (발설 금지)

관리자는 화상정보에 대하여 타인에게 누설하여서는 안되며, 개인의 사생활에 침해되는 정보를 발설하여서는 안 된다.

    

제 5조(정보의 보관)

녹화방법 및 시간은 DVR의 성능을 최대한 이용하여 24시간 녹화를 원칙으로 하되 저장량을 고려하여 모션상태에서만 녹화가 가능하도록 한다.

평상시 수집된 화성정보는 30일 이내로 장비의 저장능력 내에서 보관 후 자동 삭제될 수 있도록 운영한다.

사건 사고 등으로 기록 보존지시 등의 특별한 조치를 취한 화상정보는 관련법규에 따르며, CD 등 보조기록장치에 보관하는 경우는 보관사유의 소멸 시 즉시 삭제한다.

    

제 6조 (보관 및 보관 장소)

화상정보의 보관은 DVR의 HDD에 보관함을 원칙으로 한다.

화상정보의 보관 장소는 DVR이 설치된 장소이며, 정해진 절차에 의해 이동식 저장장치에 복사한 경우에는 관리책임자의 책임 하에 당직실에 보관한다.

 

    

제 7조 (정보의 관리)

정보에 대한 불법적 접근, 변조, 누출, 훼손 등을 대비하여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부여하여 관리한다.

아이디와 비밀번호는 관리책임자에 의해 필요시 변경한다.

    

제 8조 (정보의 삭제 방법)

CCTV 시스템의 DVR에 저장된 화상정보는 제6조의 보관규정 내에서 HDD의 용량에 따라 자동으로 삭제될 수 있도록 설정한다.

    

제 9조 (정보의 제공)

화상정보는 CCTV의 설치목적 이외의 용도로 활용되거나 접근권한을 부여받은 자 이외의 타인에게 열람 제공되어서는 안 된다. 다만 다음 각 호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① 직원이 사건?사고 등에 대한 제출과 함께 정보열람을 요청하는 경우

② 범죄의 수사 및 법원의 재판업무 수행을 위해 필요한 경우

③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④ 기타 공공의 목적을 위한 경우

    

제 10조 (정보의 제공 범위)

화상정보 제공시에는 필요한 최소한의 기간 및 녹화범위로 제한한다.

    

제 11조 (정보의 제공 절차)

안화초등학교 교직원 및 이해관계인(출입자 등)이 화상정보에 대한 확인을 요청할 경우 당직실에 비치되어 있는 정보확인요청서를 작성해야 한다.

정보확인요청은 요청자의 인적사항, 확인 목적, 확인하고자 하는 일시 등이 기입되어 있는 [별표1]의 서식에 의한다.

    

제 12조 (정보제공의 인가)

열람 및 자료 제공을 제9조의 규정에 의하여 실시할 경우 사전에 관리책임자의 인가를 득해야 한다.

    

제 13조 (유관기관과의 협의)

방범 등 제반사고로 인하여 유관기관의 협조요청이 있는 경우에는 기관장에게 기관명, 제공 일시 및 사유와 내용 등에 대하여 사후 보고한다.

    

 

부 칙

제 1조 (시행일) 이 규정은 2016년 11월 7일부터 시행한다.